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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개발자 다이어리] 서니데이 어드벤처 소개 작성일2025.07.22



안녕하세요. GM 뻐꾸기입니다.
개발자 다이어리로 다시 찾아왔어요!

이번 다이어리의 주제는 바로! 모든 클로저님께서 기대하고 계신
서니데이 어드벤처 코스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ദ്ദി・ᴗ・)✧


2025년 신상 수영복 서니데이 어드벤처 코스튬은
기존 수영복과 달리 특별하고 생생한 표현을 위한 새로운 기술과 라이트 효과가 적용되어 있어요.

어떤 기능이 적용되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서니데이 어드벤처 코스튬! 이전 수영복 코스튬과의 차이점?

이번 수영복 코스튬인 서니데이 어드벤처는 과거 출시했던 수영복들과 다른,
더욱 특별한 느낌을 담아 제작이 되었어요!


피부가 마치 오일을 바른 것처럼 반짝반짝 거려요! (ง *´▽`* )ว



엔진을 통해 구현한 MatCap 기능을 활용하여 기존 수영복 코스튬과는 또 다른 느낌의 새로운 매력을 추가하고,
수영복 코스튬에 맞춰 피부의 표현과 매끄러운 곡선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라이트 설정을 적용해보았답니다.



■ MatCap 기능 소개

MatCap 기능은 캐릭터의 피부나 옷감에 빛을 비췄을 때,
실제처럼 반짝이거나 윤기가 나게 보이도록 해주는 기능이에요!

24년 12월에 출시된 홀리나이트 바니 유광 버전을 시작으로 유니크 코스튬인 황천의 사자와 티타임 하운드 코스튬에도 적용된 기능이랍니다.

 


티타임 하운드는 라텍스 느낌을, 황천의 사자는 고급 비단 느낌을 내기 위해

MatCap 기능이 적용되어 있었다는 사실!



서니데이 어드벤처 코스튬에도 해당 기능을 사용해 피부 표현에 생동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제작되었답니다.

 

■ 라이트 설정 안내


클로저 여러분들의 캐릭터와 NPC는 서 계신 지역에 설정된 조명의 위치와 각도에 따라 그림자가 생기고 있어요!

다만, 캐릭터의 표면 굴곡과 방향에 따라 그림자의 형태와 분포가 달라지게되요!

 

지역과 조명에 따라 그림자가 달라져요!

 

 

클로저스의 다양한 지역에는 각 지역마다의 고유한 테마와 날씨, 시간대의 컨셉을 가지고 있는데요!
컨셉에 따라 고유한 조명 환경도 가지고 있답니다.

 

왼쪽부터 자연광(낮) / 자연광(일몰) / 실내 조명 환경이에요!



이처럼 각 지역 마다 조명의 방향과 세기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어요.
이 조명은 캐릭터에 생성되는 그림자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수영복 코스튬처럼 피부 노출이 많은 코스튬에서는 조명에 따라 의도하지 않은 그림자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피부가 어둡게 되는 경우가 있었어요!

이번 서니데이 어드벤처 코스튬에서는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각 지역의 조명 데이터를 바탕으로
피부 표현과 매끄러운 곡선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라이트 설정도 함께 추가했습니다.



■ 라이트 설정 추가 안내

물론 기존의 그림자 표현이 만들어주는 입체감을 선호하시는 클로저님도 계시기에!
라이트 설정은 On / Off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요!

 

[라이트 설정 Off]                                                                       [라이트 설정 On]


캐릭터 정보(단축키 P) → 캐릭터 스킨 변경 → 라이트에서 On / Off 할 수 있어요! *⸜( •ᴗ• )⸝*

 

클로저님이 선호하는 형태에 맞춰 라이트 설정을 바꿔보세요!



이렇게 신규 기능이 추가된 서니데이 어드벤처 코스튬을 알아봤어요!

곧 다가올 7월 24일 업데이트에 트리스를 포함한 22명 클로저 모두에게
멋지고 예쁜 서니데이 어드벤처 코스튬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클로저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