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GM 뻐꾸기입니다.
9월 4일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추가된 경매 시스템에 대해
클로저 여러분께서 남겨주신 소중한 의견과 우려를 확인하였습니다.
이번 개발자 다이어리에서는 경매 시스템이 도입되게 된 개발 비하인드와 더불어,
앞으로 준비하고 있는 개선 방향성을 진솔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경매 컨텐츠 기획의 출발점
경매 시스템 기획은 "같은 던전을 수십, 수백판을 반복 플레이하여
에픽 제작 재료를 얻는 것이 과연 재미있을까?"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해당 질문은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단계에서 항상 고민을 해왔기에
‘플레임 웨이브 시스템’, ‘엑스트라 리워드’, ‘통합 수집 던전’과 같이 다양한 보상 획득 방식을 시도해왔으며
이 외에도 장비 파밍에 있어서 보상을 획득하는 재미 요소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장비 파밍과 보상 획득 시스템 등 전반적인 클로저스 플레이에 여러 문제점들을
되돌아 보게 되었고 중요한 두가지의 개선점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 단조로운 파밍 구조
현재 클로저스의 장비 파밍 방식은 장비 제작 및 업그레이드를 위해 정해진 수량을 획득하기 위해
같은 던전을 반복 플레이하는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구조에서 벗어나 던전을 클리어할 때마다 새로운 기대감과 재미를 드릴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보상 아이템 지급 방식에 대한 고민
“경제를 유지하는 선에서 주요 아이템을 공급할 방법”을 찾는 것도 저희에게 큰 과제였습니다.
클로저 여러분이 필요한 아이템을 얻는 방법을 고민하는 동시에 아이템이 너무 많이 풀려
게임 경제가 흔들리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두 가지 고민에 대하여 파밍 구조와 보상 지급 방식을 색다르게 적용해보기 위하여 경매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렇게 경매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던전을 클리어한 뒤 좋은 경매 아이템이 등장하면
그 아이템을 얻기 위해 경쟁하는 긴장감과 분배금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또한, 경매 분배 횟수를 추가하여 많은 클로저 여러분이 콘텐츠를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내 캐릭터에 경매 분배 횟수가 없어도 파티 내 1명 이상의 분배권이 있다면 경매가 등장하도록 하여
반복 플레이를 통한 단조로운 파밍 방식을 타파하고 파티 플레이 활성화 및 확정 에픽 제작을 기존보다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도 마련하였습니다.

2. 경매 시스템 업데이트 이후 확인된 불편사항
경매 시스템이 업데이트된 뒤, 클로저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과 실제 플레이 데이터를 통해 몇 가지 문제점을 확인했습니다.
■ 아이템의 획득 경로 제한
현재 “웃는 가면” 아이템은 경매 참여를 통해서만 획득이 가능하여 재료 수급에 차질을 겪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경매에 참여하지 않으면 아이템을 얻을 수 없어, 많은 클로저 여러분께서 불편을 느끼신 것을 확인했습니다.
■ 파티 플레이의 강제성
경매 시스템이 파티 플레이와 밀접하게 연계되다 보니,
경매 분배 횟수를 보유하고 있는 클로저를 모집하여 플레이해야하는 강제성을 띄게되었습니다.

3. 향후 계획
많은 클로저 여러분께서 새롭게 추가된 D백작 하드 레이드와 함께 경매 시스템의 불편사항을 말씀해주셨고,
이에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개선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마지막 밤, 꿈꾸는 신의 무대> 던전 클리어 보상 추가
경매 참여 여부와 상관없이 <마지막 밤, 꿈꾸는 신의 무대> 던전의 클리어 보상 추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매 시스템의 재미 요소는 유지하되, 아이템 자체의 기본 공급은 안정적으로 보장하여
클로저 여러분의 불편을 줄여드리고자 합니다.
※ 우선적으로 빠르게 던전 클리어 보상을 추가하여 클로저 여러분의 불편함을 해소해드리기 위한 조치이며 이후 경매 시스템에 대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경매 시스템에 대하여 소중한 건의를 접수해주실 클로저님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건의 문의를 접수해주시면 최대한 경청하고 의견을 귀담아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센터 바로가기]

경매 시스템은 기존 레이드의 보상 획득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재미를 드리기 위한 시도였습니다.
하지만 공개 이후 보여주신 클로저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아직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깊이 깨달았습니다.
앞으로도 클로저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가장 중요한 지표로 삼아, 더 즐겁고 편리한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개선을 이어가겠습니다.
클로저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