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알아보는 소마 가이드
2부
1부는 아래 링크로
https://www.naddic.co.kr/ko/game/cls/posts/strategy/detail/676
스킬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설명하고 운용이나 잡기술등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3위개방 사이클을 보실분들은 맨아래로)
EX아수라 강림
회전율이 매우 빠른 아수라 자세 시동기
사용시 유의할점: 공중시전 모션이 지상시전 모션보다 조금 더 빠름
지상에서 사용
(만트라 쓰자마자 캔슬) 공중에서 사용
인드라의 번개
소마의 핵심 이동기이자 인드라 자세 시동기
패시브 뇌명은 뇌신격발을 제외한 인드라기술(위타천/뇌신무)에 추가타를 생성함
이 계수만 보면 별거 없어보이지만
인드라의 번개 1충전 3회시전 중 모든 공격에 뇌명이 터짐
인드라의 번개 최대사용 9회 x 2(뇌명) = 18타수
같은 원리로 위타천 홀드 1타 = 뇌명으로 총 2타수
뇌신무로 강화한 천강성 2타 = 뇌명으로 총 4타수
그러나 뇌신무는 모든 공격에 터지지 않고 약 4타가 추가로 발생
사용 시 유의할점: 인드라의 번개 사용 직후, 다른스킬을 사용하면 인드라의 번개 비활성화됨
예시1) 인드라 직후 두 개의 달 사용
예시2) 인드라 사용 직후 만트라 사용
두 개의 달
연마 사용
위타천 각성기를 제외한 소마의 유일한 스킵기(1 2타만 적용, 3타는 스킵x)
잡기판정이 있으며 약하게나마 Y축 이동가능
사용 시 유의할점: 뎀감 없어서 자주끊기므로 후술할 딜사이클에서 함께설명
연마 3타 데미지 자체는 9900%로 낮은편이고 선후딜이 매우길지만 지상에서 쓰는게 아닌 이상 후딜은 다른 스킬로 캔슬가능
지상에서 두 개의 달을 사용했을 경우, 체공 동작 때문에 스킬 모션이 매우 길어짐
공중에서 두 개의 달을 사용하였을 경우 매끄럽게 후딜 캔슬 가능
(사진의 콤보는 만트라-두달-파괴의 일격)
아그네야스트라
인간형 기준 강제기상기 및 설치기
소마의 유일한 강착기, 그러나 찍고 다시 공중에 뜨기 때문에 강착으로 사용하고싶을 경우, 찍는차이밍에 다른스킬로 빠르게 캔슬
사용시 유의할점: 지상시전과 공중시전의 속도 차이가 매우 심함
저스트로 칠 경우, 사선으로 돌진하기 때문에 수직으로 꽂고싶으면 아래 gif 참조
지상에서 사용했을 경우, 도약 시간 때문에 크샤나 타이밍도 약간 다름
공중에서 사용했을 경우, 특별한 도약 모션은 없음
수직으로 꽂기
원리는 하피 에어드라이브 생각하면 편함(잡기술)
찍는 타이밍에 맞춰서 인드라 사용으로 땅 착지(잡기술)
파괴의 일격
순환이 가장 빠른 아수라 딜링기
사용시 유의할점: 지상시전과 공중시전 모션이 다름(아그네야스트라와 단점 공유)
Z축 판정이 매우 하자가 심하니 범위 여유롭게 잡아야함
필자가 생각하는 두 개의 달 후딜캔슬에 가장 잘어울리는 기술
아그네야스트라와 매우 유사하기에 사진은 따로 첨부 안함
위타천
소마 스킬중 가장 다재다능한 기술
저스트로 빠른 이동/홀드로 딜링 및 고도조절/바사비샤크티 쿨타임 기믹의 핵심요소
고도조절 및 쿨감기믹은 딜사이클과 뇌신무, 바사비샤크티로 설명 대체
위상 파동탄
순환 빠른 설치기/몹몰이스킬
사용시 유의할점: 중형몹들은 가끔 버그로 Y축 끝으로 안드로메다 관광가니 조심
딜 판정은 중앙을 중심으로 거리비례데미지
몹과 겹칠정도로 가까울 경우
몹과 조금 떨어져 있을 경우
몹과 지나치게 떨어져 있을 경우
사진과 같이 딜차이가 매우 심하므로 최대한 스킬을 몹 정중앙에 맞추는게 중요
바사비 샤크티
소마 인드라계열 사이클 핵심기술
다른 결전기에 비해 계수가 낮은만큼 인드라스킬들을 최대한 많이 굴려서 쿨타임을 빠르게 감소시키는게 핵심
사용시 유의할점: 뇌신무 막타 시전 시 바사비 샤크티를 선딜 없이 1회 즉시시전 가능
시전시 두 개의 달 스킬 쿨타임이 초기화됨
파동탄-바사비-파동탄
EX파천아수라
5차를 제외한 모든 스킬중에 가장 셈
잡기판정 있음
시전동작이 매우 길기 때문에 찍는 타이밍에 캔슬하는 것이 중요함
파천아수라 재시전 모션을 중간에 캔슬해도 딜은 들어감
익파천 풀모션-파괴의 일격
익파천 캔슬-파괴의 일격
단, 급하게 캔슬할 경우 익파천을 날릴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뇌신무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해야함
예전 컨퀘시즌1 25층의 무스카 패턴처럼 급한 이동기가 필요하거나
급딜이 필요한 경우=3연격
그 이외의 모든 상황에서 10연격
유의할점: X축과 Z축판정이 매우 심각하게 좁으니 딱붙어서 사용하셔야 좋습니다
뇌신무를 사용한 콤보
위타천(홀드)-뇌신무3연격-위타천 천강성
뇌신무 10연격으로 바사비샤크티의 쿨타임 7초 감소
뇌신무 사용 후 바사비샤크티 즉발
위타천(홀드)-뇌신무10연격-위타천(홀드)
나찰의 업
연마 필수
고정데미지도 달려있고 사자후 노각/구각과 스킬쿨이 비슷해서 같이사용함
지상과 공중모션의 체공 높이가 다름
나찰 연마X
나찰연마(지상)
나찰연마(공중)
사자후
세가지 형태로, 1편에서 말했듯이 신각은 쿨타임이 6초나 길기 때문에 필자는 노각 사용함
노각 사자후 관련 딜사이클은 후술
전능의 영약
만트라의 히어로타임 버프를 위해 6렙만 투자하고 버리는스킬
설치는 아래 사진처럼 ‘소마가 손을 들어야’ 설치가 완료됨
빨리끊었을 경우
설치했을 경우
긴급투입은 생략
가루다의 성화
3타 다단히트기술
사거리가 매우넓으며 시전 위치에 따라 들어가는 타수가 다름
유의할점:다른 아수라 스킬과 다르게 시전 후 방향 고정
가루다 사거리
3타거리
2타거리
1타거리
뇌신격발
선딜패치 이후, 막타만쓰는건 딜손해가 매우심하므로 무조건 풀타시전
유의할점: X Y Z축 모두 범위가 심각하게 좁기 때문에 몹이랑 겹쳐서 사용해야함
만트라
회복 및 무적기로 사용 가능하지만
자세스킬급으로 가장 먼저 사용해야하는 시동기
상술한 만트라 버프로 인해 시작하자마자 사용해야하며, 인드라와 스킬분배를 잘해야 막히는 일이 없음
전능의 영약:축복
파티 절대무적 및 회복기
자신에게 들어오는 버프가 50초짜리이기 때문에 컨퀘같은 던전에서 권장컷으로 입장했을 경우, 55초 남았을쯤에 쓰면 적절함
딜사이클
딜사이클의 시작은
아수라강림-사자후-나찰의업-두개의달
이 4개의 스킬 순서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아수라-사자후-나찰의업-두개의달
아수라-두개의달-사자후-나찰
사자후 사용 타이밍에 따른 차이점
두 개의 달을 늦게 쓸 경우
장점:무적이 없는 스킬 두 개를 사자후 5초무적으로 안전하게 디버프를 다 걸고 시작함
단점: 5차스킬 두 개의 딜을 사자후 버프 시간 안에 넣질 못함
두 개의 달을 빨리 쓸 경우
장점:사자후 버프 시간 안에 가루다-긴투-뇌격4타를 맞출 수 있음
단점:두개의달의 불안정성
때문에 저는 딜로 스킵하는경우가 아닌이상 무조건
아수라-두달-사자후-나찰로 시작을합니다
3위개방의 경우
아래 영상 참고
도약을 사용할 경우
강착기가 없기 때문에 가장 후딜이 적은 스킬들
(위타천 아래홀드/위개방/강캔/나찰/사자후(신각한정)/위상파동탄을 사용해 내려와야합니다.
아래 영상은 11층에서 도약/강캔봉인 기제를 사용한 영상이니 참고 바랍니다
파동탄같은 경우, 내려오는 도중에 슈아가 풀릴 수 있으니 노각 사자후 사용후에 내려오는걸 권장드립니다.
우리 소마 유저도없는데 많이 플레이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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